
ISO [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
ISO는 국제 표준화기구로 그 설립목적은
1. 물자 및 서비스의 국제적 교환의 용이성
2. 지적, 과학적, 기술적 및 경제적 활동 분야에 있어서 국제간의 협력의 조장
3. 세계적 규격의 심의 제정의 촉진
ISO 9001
1987년 제정된 ISO9000은 국제표준으로 '경영'에 관련된 표준이다.
그리고 ISO 9001은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이나 서비스 실현 체계가 규정된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있음을 제3자 인증기관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인증해주는 제도이다.
ISO 9001 인증의 효과
1. 기업 이미지 제고로 매출 및 수출증대
2. 기업 내외부 신뢰성 증대
3. 책임과 권한의 명확화
4. 체계화된 사원 교육프로그램의 확보
5. 중복업무, 누락업무의 선별 및 조정
6. 제조물에 대한 책임
7. 예방활동으로 실패율 감소
ISO 9001 인증의 요구사항 [2015년판 기준]
1. 적용범위
2. 인용표준
3. 용어 및 정의
4. 조직의 상황 이해
4.1 조직 및 조직상황 이해
4.2 이해관계자의 니즈 및 기대 이해
4.3 품질경영시스템 적용범위의 결정
4.4 품질경영시스템 및 그 프로세스
5. 리더십
5.1 리더십 및 실행의지
5.1.1 일반사항
5.1.2 고객중시
5.2 방침
5.2.1 품질방침의 수립
5.2.2 품질방침에 대한 의사소통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6. 기획
6.1 리스크 및 기회를 다루는 조치
6.2 품질목표 및 품질목표 달성기획
6.3 변경에 대한 기획
7. 자원
7.1 자원
7.1.1 일반사항
7.1.2 인원
7.1.3 기반구조
7.1.4 프로세스 운영 환경
7.1.5 모니터링 자원과 측정자원
7.1.6 조직의 지식
7.2 역량/적격성
7.3 인식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7.5.1 일반사항
7.5.2 작성 및 갱신
7.5.3 문서화된 정보의 관리
8. 운영
8.1 운영기획 및 관리
8.2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
8.2.1 고객과의 의사소통
8.2.2 제품 및 서비스에 관련된 요구사항의 결정
8.2.3 제품 및 서비스 관련 요구사항의 검토
8.2.4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 변경
8.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 및 개발
8.3.1 일반사항
8.3.2 설계 및 개발기획
8.3.3 설계 및 개발입력
8.3.4 설계 및 개발관리
8.3.5 설계 및 개발출력
8.3.6 설계 및 개발변경
8.4 외부에서 공급되는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 관리
8.4.1 일반사항
8.4.2 외부공급에 대한 관리방식 및 범위
8.4.3 외부공급자에 대한 정보
8.5 제품 및 서비스의 제공
8.5.1 제품 및 서비스 제공의 관리
8.5.2 식별 및 추적성
8.5.3 고객 또는 외부공급자 소유의 재산
8.5.4 보존
8.5.5 인도 후 활동
8.5.6 인도 후 활동
8.6 제품 및 서비스 불출/출시
8.7 부적합 출력의 관리
9. 성과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1.1 일반사항
9.1.2 고객만족
9.1.3 분석 및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경영평가
9.3.1 일반사항
9.3.2 경영검토 입력사항
9.3.3 경영검토 출력사항
10. 개선
10.1 일반사항
10.2 부적합사항 및 시정조치
10.3 지속성 개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