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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움
ISO 22000[Food Safety Management System ]

품질경영시스템 [ ISO9001 ]과 식품 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 [ HACCP ]을 한 규격으로 만든 식품관련 조직에서의 식품 안전 경영시스템

 - ISO 9001 : 품질 전반의 요구사항

 - HACCP : 식품 (위생) 안전 위주의 요구사항

 - ISO 22000 : ISO 9001 + HACCP 통합 경영시스템

ISO 22000 인증의 요구사항

1. 적용범위

 

2. 인용표준

 

3. 용어 및 정의

 

4. 조직의 상황 이해

 

   4.1 조직 및 조직상황 이해

   4.2 이해관계자의 니즈 및 기대 이해

   4.3 품질경영시스템 적용범위의 결정

   4.4 품질경영시스템 및 그 프로세스

  

5. 리더십

 

   5.1 리더십 및 실행의지

     5.1.1 일반사항

     5.1.2 고객중시

 

   5.2 방침

     5.2.1 품질방침의 수립

     5.2.2 품질방침에 대한 의사소통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6. 기획

   6.1 리스크 및 기회를 다루는 조치

   6.2 품질목표 및 품질목표 달성기획

   6.3 변경에 대한 기획

7. 안전한 제품의 기획 및 실현

   7.1 일반사항

   7.2 선행요건 프로그램

   7.3 위해요소 분석을 위한 예비 단계

     7.3.1 일반사항

     7.3.2 식품 안전팀

     7.3.3 제품 특성

     7.3.4 의도하는 용도

     7.3.5 흐름도, 프로세스 단계 및 관리수단

   7.4 위해 요소 분석

     7.4.1 일반사항

     7.4.2 위해요소 파악 및 허용 가능한 수준의 결정

     7.4.3 위해요소 평가

     7.4.4 관리수단의 선택 및 평가

   7.5 운용 선행요건 프로그램 수립

   7.6 위해 요소 중점 관리 기준 (HACCP) 계획 수립

   7.7 예비정보 및 선행요건 프로그램과 HACCP 계획을 규정한 문서의 갱신

   7.8 검증기획

 

   7.9 추적성 시스템

   7.10 부적합의 관리

8. 운영

   8.1 운영기획 및 관리

   8.2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

     8.2.1 고객과의 의사소통

     8.2.2 제품 및 서비스에 관련된 요구사항의 결정

     8.2.3 제품 및 서비스 관련 요구사항의 검토

     8.2.4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 변경

   8.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 및 개발

     8.3.1 일반사항

     8.3.2 설계 및 개발기획

     8.3.3 설계 및 개발입력

     8.3.4 설계 및 개발관리

     8.3.5 설계 및 개발출력

     8.3.6 설계 및 개발변경

   8.4 외부에서 공급되는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 관리

     8.4.1 일반사항

     8.4.2 외부공급에 대한 관리방식 및 범위

     8.4.3 외부공급자에 대한 정보

   8.5 제품 및 서비스의 제공

     8.5.1 제품 및 서비스 제공의 관리

     8.5.2 식별 및 추적성

     8.5.3 고객 또는 외부공급자 소유의 재산

     8.5.4 보존

     8.5.5 인도 후 활동

     8.5.6 인도 후 활동

 

   8.6 제품 및 서비스 불출/출시

   8.7 부적합 출력의 관리

9. 성과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1.1 일반사항

     9.1.2 고객만족

     9.1.3 분석 및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경영평가

     9.3.1 일반사항

     9.3.2 경영검토 입력사항

     9.3.3 경영검토 출력사항

10. 개선

   10.1 일반사항

   10.2 부적합사항 및 시정조치

   10.3 지속성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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